서브비주얼 이미지

사부작 단상

2022년 09월호

단상

[단상] 배워서 면장하고, 배워서 남주자

배워서 면장하고, 배워서 남주자

 

EBS 라디오 프로그램 <대한민국 성공시대>를 연출하면서 성공한 인물들을 많이 만났다.

매주 하루는 저녁시간대에 주로 사업적으로 성공한 사람, 또는 자기계발 강사를 초청해 성공이야기와 비법을 특강형태로 듣는 코너를 2년가량 제작하면서 다양한 성공사례와 비결을 접하게 되었다.

많은 성공이야기를 듣다보니 자연스레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이 정리가 됐다.


첫째, 성공한 사람들은 거의 예외없이 새벽형 인간이었다. 

보통 새벽 4~5시에 일어나서 남들과 일과를 같이하는 9시 전까지 온전히 자기만의 시간을 갖고 자기 성장을 축적해나갔다.

주로 명상, 운동, 독서 등으로 온전히 자신한테 몰입하면서 내공을 쌓아나갔다.


둘째, 매사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포기를 모르는 사람들이었다.

포기란 단어는 배추포기 셀 때나 쓰는 단어로 생각하고, 쓰러지면 일어나고 쓰러지면 일어났다. 누구나 살면서 운이 좋을 때도 있고 나쁠 때도 있다.남보다 좋은 여건에서 시작하지 못하고 나쁜 상황에서 시작해야 할 때도 있다.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들이 실패했을 때 남 탓, 나쁜 운 탓, 환경 탓을 하지 않는다. 99번 실패하면 99번 안되는 방법을 배웠다고 생각한다.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알았기에 채우려 했고, 나쁜 운은 전화위복의 계기로 여겼고, 불리한 환경에 부닥치면 뒤집어 생각하는 근성을 발휘했다.


셋째, 이타적 이기주의자들이었다.

지속가능한 성공을 위해서는 자기 혼자만의 힘으로는 안된다.새벽에 일찍 일어나서 몇시간을 온전히 자신에게 투자하고, 어떤 상황에서도 긍정적 자세로 난관을 헤쳐가는 자세는 성공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요소지만 지속가능한 성공을 위해서는 타인의 응원과 도움이 필요하다. 다른 사람들이 나의 성공을 기원하고 어떡하든 도와주려는 관계가 뒷받침돼야 한다.

지속가능한 성공을 구가하는 사람들은 그런 관계를 만들어내기 위해 먼저 주고, 먼저 도와주는 이타심을 발휘하는 사람들이었다. 이타심이 없으면 한 두번은 운이 좋아 성공할수 있으나 결국엔 무너지고 만다.


성공한 사람들을 만나 알게 된 이같은 성공의 비법은 행복의 비법이기도 하고, 삶의 원리이기도 함을 깨닫는다. 자신에게 온전히 몰입하는 자기사랑의 시간들을 축적해가고, 사물의 양면성을 깨닫고 늘 긍정의 마음을 유지하고, 세상에 도움이 되는 자기를 만들어 가는 것이 성공과 행복의 비법이다.


우리가 평생 배우려는 것도 삶에서 성공하고 행복하려 함이다.

무지하면 세상에 도움이 되려 해도 될 수가 없다

무지하면 사물의 양면성을 보지 못하기에 긍정의 자세를 유지할 수 없다

무지하면 남에게 휘둘려 온전히 자기만의 시간을 갖지 못한다.


배워서 알아야 면장(免墻)할 수 있다. 그리하여 삶의 통찰력을 갖게 되면 남에게 주자 

 

 

 

(글) 김준범  l EBS 대외협력국 국장

 
 

※ 만나고 싶은 고양시 평생학습 동아리나 인물이 있으신가요? 

“의견내기”를 통하여 알려주세요! 

 

 

배경 이미지
배경 이미지
배경 이미지
배경 이미지
배경 이미지
배경 이미지
배경 이미지
배경 이미지
배경 이미지
배경 이미지
배경 이미지
배경 이미지
문서 아이콘

고양시 평생학습 최신 기사를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