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비주얼 이미지

사부작 마실

2022년 09월호

마실

[현장 스케치] 특별한 가을을 선물하다! 고양시립일산도서관 '책책북북'

[현장 스케치] 특별한 가을을 선물하다! 

masil73.jpg

 


선선해지는 날씨, 책읽기 좋은 독서의 계절이 시작되었습니다. 기찻길 옆 자그마한 공간마다 놓인 항아리 분수대에 가을 꽃향기가 가득합니다. 

고양시립일산도서관은 공원과 도심 속 아파트와 함께 어우러져 시민의 삶 속에 함께 있는 곳입니다. 고양시 일산서구 고양대로 586-65에 위치하고 있는 고양시립일산도서관은 독서의 달 행사 ‘책책북북‘을 9월 17일에 개최했는데요. 오후1시부터 5시까지 다채로운 독서문화 행사를 시민들과 함께 진행했답니다.


(사)행복한아침독서 위탁운영으로 특별함을 더하는 고양시립일산도서관. 관장 박미숙은 ‘책책북북’이 온 직원의 아이디어로 구성된 프로그램이라고 자랑했어요. 행사를 준비하는 소품 하나하나도 직접 만들고 꾸몄다고 합니다. 이렇게 온 과정을 자체적으로 이루어 낸 의미 있는 기획이었으니 박 관장이 뿌듯해하는 건 당연한 일입니다. 박 관장은 또한 고양시 관내 도서관과 동아리들도 참여하여 더욱 풍성한 행사가 되고 있다고 말하며, 내년에도 도서관 문화 프로그램 예산이 잘 편성되기를 관계자들에게 기대한다는 희망의 메시지를 남겼답니다. 결국 이 모든 게 고양 시민들에게 돌아가는 기쁨일 테니까요. 


파란 하늘 아래 초록의 나무들 사이로 자리한 ‘책책북북’ 행사에는 고양시 소재 출판사 4곳이 책을 전시하고 독자와의 만남을 준비했습니다. 지역서점과 관내 출판사 등 지역독서 생태계 기관과의 협력은 지역 경제 상생도 생각하는 기회가 되었다고 볼 수 있지요.


김중석, 유준재 그림책 작가와 함께하는 드로잉쇼와 실크스크린은 아이들에게 호기심을 더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책 속 주인공으로 뚝딱뚝딱 그립톡 만들기’는 도안 선택 후 체험 테이블에서 만들어 투명스티커로 마무리했지요. 비치된 시집에서 마음에 드는 문장을 필사하여 바로 전시하는 ‘시가 있는 자리’ 부스는 시민 참여형이어서 더욱 의미 있었습니다.


뜨개 동아리 부스도 있었는데요. 책과 뜨개가 무슨 상관이냐고요? 모당공원작은도서관과 예다움작은도서관에서는 재미있는 그림책을 읽고 책 속 캐릭터를 뜨개로 완성하는 동아리가 운영되고 있어요. ‘털실여행’, ‘코끼리 코’ 뜨개 동아리가 참여하여 현장에서 시민이 직접 만들어 가져갈 수 있도록 해, 매우 인기 있었답니다.


2022년 고양시립일산도서관 주요 사업 중 하나였던 <지구를 살리는 도서관 프로젝트>. 그 일환으로 기후환경 책 소개와 관련 퀴즈 풀기 등 제로 웨이스트 활동도 선보였어요. 자연수세미 열매를 활용한 만들기 체험도 있었고요, ‘요요요와 함께 다시 쓰다’에서는 헌 옷으로 티코스터(차를 마시는 컵 받침대)도 만들었답니다. 한 땀 한 땀 정성을 더해 자신만의 작품을 완성하여 소장하는 색다른 심상의 독서 경험을 제공한 것이지요.


‘산도를 찾아라’ 프로그램에서는 보물찾기처럼 부스 사이에 숨어 있는 산도 인형을 찾아보았답니다. ‘일산도서관이 궁금하면 따라와’ sns 팔로우 이벤트 프로그램도 진행했고요. ‘추억이 새록새록 팡팡팡 행운 뽑기’를 통해 시민들의 웃음꽃이 활짝 피기도 했답니다. 마지막으로 ‘모당작은도서관 어린이 노래단’ 공연과, 헬로유기농 노래 공연으로 시민들은 자연 속 가을을 마음껏 만끽할 수 있었습니다.


‘책책북북’ 현장에 직접 참여한 고양특례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신인선의원은 고양특례시에서 유일한 위탁 경영으로 운영되는 일산도서관에 응원을 보냈습니다. 또한 고양특례시 도서관이 더 이상 조용히 책만 읽는 곳이 아닌 다양한 문화집합체로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편안한 공간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지요.

2022년 고양시 거점 평생학습센터로 지정된 고양시립일산도서관은 고양시를 특별하게, 시민을 특별하게 만드는 도서관 특성화사업을 추진하고 있기도 해요. 시민의 문화향유권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고양시립일산도서관은 책과 사람을 이어 주며, 책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고 생각하도록 연결하지요. 앞으로도 고양 시민이 도서관을 통해 행복한 삶과 미래를 만들 수 있도록 도서관이 더 큰 역할을 하는 공간이 되기를 바라 봅니다.

 

책책북북
책책북북

  

책책북북
책책북북

  

  


masil73_banner.jpg

  

   

 

 (글) 전미래 l 사부작 사부작 웹진기자 


  

※ 만나고 싶은 고양시 평생학습 동아리나 인물이 있으신가요? 

“의견내기”를 통하여 알려주세요! 

 

 

배경 이미지
배경 이미지
배경 이미지
배경 이미지
배경 이미지
배경 이미지
배경 이미지
배경 이미지
배경 이미지
배경 이미지
배경 이미지
배경 이미지
문서 아이콘

고양시 평생학습 최신 기사를 만나보세요.